상담이론과실제
(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)
|
상담의 학문적 기초가 되는 다양한 상담이론의 고찰을 통해 각 이론에서 제시하는 상담의 원리 및 방법들을 이해한다.
|
이상심리학
( Abnormal Psychology )
|
사고장애, 기분장애, 불안장애 등 다양한 정신병리 및 이상심리학적 이론들과 상담 및 치료법에 관해 배우고 익힌다.
|
학습심리학
( Learning Psychology )
|
제 학습이론을 고찰하며 다양한 장면에서 부딪히는 학습문제를 개념화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.
|
가족상담
( Family Counseling )
|
가족상담의 제 이론을 고찰하고 가족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해하며 가족문제의 진단 및 효과적인 상담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
|
건강심리학
( Health Psychology )
|
건강심리학은 현대심리학에서 최근 나타난 학문으로서 상담심리학과 학생들의 상담능력 증진과 경력개발에 필수적인 이론과 실제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.
|
발달심리학
( Developmental Psychology )
|
신체, 지각, 인지, 뇌, 지능 및 창의성, 사회성, 자아, 성역할 등 인간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이론들을 탐구한다.
|
아동권리와복지
( Rights and Welfre of Child )
|
본 학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아동(일반아동, 장애아동, 빈곤아동, 학대아동)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공부한다. 또한 학생들은 아동-관련 영역의 사회 현상, 정책 및 규정, 사업, 시설 현황, 그리고 미래 전망을 이해할 수 있다.
|
영유아교수방법론
( Teaching Method for Infant )
|
영유아교수방법론은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론을 소개하고 공부하는 과목이다. 영유아 교수의 특수성과 효율성을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.
|
인지심리학
( Cognitive Psychology )
|
마음은 어떻게 생겨나고 어떻게 작용하는가. 이러한 질문에 대해 인지심리학은 과학적인 방법으로 마음의 작동 원리와 인간의 사고 과정 등을 밝히려는 시도를 한다. 본 수업은 인간이 정보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, 기억하고, 학습하고, 생각하는지를 자세히 탐구한다.
|
특수아상담
( Counseling exceptional children )
|
특수아의 유형, 원인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특수아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담 개입에 대해 학습한다.
|